200.SwEdu
검정선 안에 갇혀있는 햄스터로봇
창석쌤
2016. 10. 14. 02:22
햄스터스쿨 자료에 있던 내용들 중에 비슷한 내용이 있었던 것 같아서 수업시간에 적용...
햄스터로봇의 바닥센서로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라는 질문을 학생들에게 했었다. 영상 속의 원형 그림을 보여주며
한 학생이 장난처럼 '햄스터를 검정색 원안에 가둘 수 없을까요?'라는 말을 했고
아이들의 동기유발이 자동으로 되었다.
그에 맞추어
옳다쿠나 하고 실시한 첫 미션은
직진하며 검정색 선을 감지하고 '삐' 소리 내기와 LED 불 켜기
그리고 나서
검정색 안에서 직진하다가 검정색 선을 감지하면 삐 소리를 내며 후진, 돌기, 그리고 다시 앞으로 전진
이를 반복...
몇몇 친구들이 코딩을 완료하였는데
대부분이 검정색 선에 바퀴가 넘어가기도 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는 듯하여
한 학생에게 '넘어가지 않는다는 말은 다른 의미로 어떤 의미가 있을까?'라고 질문을 던졌더니
'정지하기' 블록을 사용하였다.
그렇게 완성하기 시작하더니
한 두 명씩 슬슬...
이건 실제 코딩한 것을 좀더 업그레이드 해보려고 한 영상이다.
원안에서 햄스터가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하기 위하여
난수 발생으로 바퀴 속도를 조절하고 움직이도록 하려 했다.
거기에 회전을 위해 지정하는 시간초도 1~5 사이의 난수를 발생시켜 방향을 쉽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하려 했다.
하지만 패드 코딩(로보이드)에서는 이에 음수를 집어넣을 방법이 없어서.... 바퀴의 속도 조절은 아쉽아쉽...
0~100으로 난수를 발생시키도록 했지만 움직임으로 볼 때
수정: 학교에서 아이들과 같이 해 볼 때에는 왼쪽과 오른쪽 바퀴 각각에 다른 난수가 발생하여
햄스터로봇이 좌,우회전 하는 경우도 있었음. 이를 볼 때 같은 난수값이 지정되는 것은
아닌 듯....(11.2.밤 수정)
암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