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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R 코드의 교육적 활용(프레지)

창석쌤 2013. 6. 8. 04:07

 2013. 6. 8.(토) / 제주국제교육정보원 / 2시간

 

 주제 : QR 코드의 교육적 활용 방안

 

전제:

1. QR코드를 만들고 읽는 방법을 2시간 동안의 강의 시간 중에 최소로 한다.

           (인터넷 검색하면 쉽게 찾아 스스로 학습 가능)

2. 교육적 활용 방안을 궁금해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교육적 활용, 수업이나 각종 교육 활동에 활용하는 방법에 중점을 두도록 안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앞으로 학교 현장에 보급될 기기를 고려하여 패드 중심으로만 연수 진행

 

 연수자료 : Text, Prezi

1. Text : 제공하지는 않고 강사가 QR코드의 흐름을 잡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

 

 

QR코드(교내연수자료).hwp

  여러 선생님의 자료들을 이용하여 가공한 자료를 받은 파일

 

2. Prezi : 프리젠테이션 역할로 강의 진행 도움

 

 

다른 곳에서 연수로 활용하시려고 하시는 분들을 위한 파일 제공

 

http://me2.do/FqNaA2cc

QR코드 설명 프레지 파일(데스트탑 버젼) 122MB (n드라이브 파일 공유)

 

프레지 PC실행용 파일로,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고 exe 파일 실행하면

위 프레지와 동일한 실행 가능함.(단 수정 불가능)

 

 강의 흐름

S#1 : QR코드 강의 인트로

 

S#2 : 다양한 QR코드 읽어보기

- 수업을 전제로 특별한 QR코드 리더앱 활용 보다는 포털 사이트 앱(다음, 네이버)의 QR 검색 기능 이용 권장

           ==> 수업 중 앱 설치 시간 단축, 쉽고 일반적인 사용을 전제로 학습을 진행하여야 학생들의 혼란이 줄어들 것임.

- 자동 오류복원 기능 설명 : QR코드의 최소 7%~30%까지 훼손되어도 자동으로 복구되어 인식 가능

 

S#3 : QR코드 데이터의 두 종류 이해하기

- QR코드 만드는 과정에서 데이터를 직접 입력하여 작성하는 예

- 블로그 등으로 제공하려는 데이터를 직접 만들고, 해당 데이터의 url을 복사하여 QR코드 생성시 링크만을 가지고 만든 예

- 두 예를 통하여 S#4에서 QR코드의 연결 데이터의 본질(url 링크)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사전 포석

 

S#4 : QR코드 링크 가능한 데이터 종류

- 다양한 종류의 링크를 제공하고 있지만, 사실상 url 링크를 제공하는 것이다.

-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지도, 연락처 등을 QR코드로 만드는 것은 해당 QR코드 생성 업체의 서버에 데이터를 생성하고 링크 url을 만들어서 링크하는 것일 뿐임.

 

S#5~9 : QR코드를 이용한 수업 활용 예 제시

- 각각의 예를 통하여 QR코드를 수업에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검토

 

S#10~12 : QR코드 만들고 읽기

- 포털 사이트의 QR코드 생성하기 이용 권장

- QR코드 생성 앱을 활용하는 것은 가능하겠지만 초등학생 학습 측면에서는 다양한 앱을 활용하기 보다는 포털앱을 통하여 다양한 문제점(시간, 이용방법 학습 소요 등)을 해소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겠는가?

- 개인 로그인을 통하여 QR코드를 개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사이트를 이용하여 생성하는 것이 바람직함

- QR코드도 교육자료다!

- 갤럭시 노트 10.1을 이용하여 Naver에서 QR코드 생성하는 예를 실제로 보여주는 과정에서,

   QR코드의 '코드 저장' 시도 중 저장 에러 발생

   *Daum으로 시도한 선생님은 코드 저장이 되었다고 함.

   *Naver로 시도할 경우, 코드 저장이 안되면,

     QR코드 그림 부분을 패드에서 오래 눌러 '이미지 저장'을 하고 활용하는 방법으로 대체하여 활용 가능하겠음.

 

S#13 : QR코드를 이용하여 만들기 실습 과제 제시

- 연수 과정에서는 단순히 실습 과제만을 제시하였고, 개략적인 제작 설명만을 하였음.

- url 링크를 제외하고는 각종 QR코드 생성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직접 입력' 항목을 이용하여 입력, 생성

 

S#14 : QR코드의 교육적 활용 방안 - 요약본 제시

- 각종 QR코드 교육 자료(스마트 교육 중앙 선도) 등에서 제시된 4대 측면에서 교육적 활용 방안 제시

- 교수-학습 상황 / 수업자료 공유 / 창의적 체험활동 / 기타

 

S#15 : 마무리 하는 말

 

 

 기타 요약

연수 중 안내된 별도의 앱, 프로그램

  -유해정보 차단 앱 : 아이스마트지킴이(현재 무료, 서율 유석초 시범 운영중), 스쿨보안관(유로 / 무료)

  -현장체험학습 앱 : 어디까지 가 봤니?

  -스마트교육 수업 시나리오 앱 & 부산 교육연구원 e-book 사이트 활용

        * 개요권의 맨 뒷편 수업 시나리오 분석 자료 활용하여 해당 자료 확인

 

 수업 후기

1. 언급하지 못해 아쉬운 내용

  QR코드를 활용한 유해 정보 및 해킹툴 배포 관련 유의 필요 안내

-QR코드에 저장가능한 여러 정보를 만들어 QR코드를 읽으면 해킹툴 등 유해 정보가 설치되도록하는 QR코드가 있다고 함.

-이에 대한 유의 필요

 

2. 수업 후기

  진행은 의도한 대로 되었으나, 네이버 QR코드 저장 안됨, 실습을 진행하지 못함 등의 부족한 부분이 남는다.

  결국에는 후반부에 강사 혼자 말하는 상황이 되어버렸다. 중언부언

  전제했던 바는 달성되었지만 그래도 너무 QR코드 생성 실습 부분을 하지 않아 아쉬웠던 연수생도 있으리라 짐작된다.

  필요한 언급 만 하면서 시간을 확보하여 QR코드 생성 실습도 시간할애가 20분 정도 필요하겠다.

  연수생 참여형의 진행으로 리뉴얼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