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파일:
수업의 개요
* 과학 - 5학년 2학기 - 2단원. 우리의 몸
* 학습 주제 - 우리 몸에 대하여 정리해 볼까요? (9/10)
==> 우리 몸 골격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자기 선언문 작성하기
* 수업의 개요
우리 몸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뼈와 근육, 소화기관, 순환기관, 배설기관, 감각기관의 종류, 위치, 생김새, 기능 등
우리 몸의 각 기관의 기능과 생김새에 대한 총괄적인 학습이 진행된다.
이에 발맞추어 스마트 기기의 활용으로 최근 거북목(일자목)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는 뉴스를 쉽게 접할 수 있어
스마트 교육과 연계하여 자신의 건강을 관리함으로써 스마트 기기 활용의 역기능을 해소하는 방향의 지도안을 구성해 보고 싶었다.
단원정리 과정에서 과학 글쓰기와 연계한 건강한 생활을 약속하는 편지글 쓰기의 내용을 확장하여,
자신의 일자목 상태 혹은 척추측만, 곡만 등의 골격과 관련된 현황을 스마트 디바이스로 간단 진단, 점검해 보고,
이의 개선 혹은 현재의 좋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자기 선언문을 쓰도록 하고,
이를 학급 폐쇄형 SNS(클래스팅 등)에 공유하여 지속적인 자기 실천 내용을 댓글 형식으로 기록하도록 하고,
다른 친구들의 글을 보고 격려하거나
다른 친구들의 관점을 참고하여 자신의 상태를 재점검하고 수정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흐름으로 구성해 보았다.
* 실제 적용을 수행하지 못한 실정이어서
가상의 상황으로 구성한 것으로
실제 적용 모습은 추후 수행 후 후기토록...
*실제 적용 가능하신 분들의 도움... 가능하시다면 감사합니다.
'100.SmartEdu' 카테고리의 다른 글
[Naver, Daum앱]QR코드 스캔, 검색할 때 (0) | 2013.10.18 |
---|---|
[Socrative]퀴즈, 간단한 형성평가가 가능한 앱(W/A/i) (0) | 2013.10.16 |
[모비즌]Android기기, PC로 조작하거나, 화면 미러링하기 (0) | 2013.10.15 |
수업 활동별 주요 스마트 도구들-마인드맵핑 (0) | 2013.10.10 |
디지털 교과서의 이해와 활용 by prezi (0) | 2013.06.19 |